미소금융 대출자격 창업 운영자금 총정리
미소금융 대출자격과 창업·운영자금에 대해서 총정리 해드겠습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소상공인이 굉장히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도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을텐데요 하지만 창업에 필요한 자금이나 운영 자금은 턱없이 모자라기만 할지도 모릅니다.
또는 이미 창업을 했지만 긴급한 생계비가 필요하거나 운영을 위한 차량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미소금융은 바로 이러한 사람들을 위하여 존재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의 미소금융 창업·운영자금은 제도권 금융기관 이용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창업, 운영자금 등을 무담보 및 무보증으로 지원하는 서민금융상품입니다.
지원대상
미소금융 자영업자 대출의 지원대상은 대출자 본인의 명의로 사업자등록을 했거나 할 예정인 사람이며 다음의 조건 중 하나의 조건만 충족하면 됩니다.
-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에 해당하는 사람(2021년 기준 신용평점 NICE 기준 744점 이하, KCB 기준 700점 이하)
-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이하
- 근로장려금 신청요건에 해당하는 사람
지원제한 대상자
- 한국신용정보원 신용정보전산망에 신용도판단정보 및 공공정보가 등재된 경우
- 미소금융 또는 정부·지방자치단체, 기타단체 등으로부터 유사한 금융지원을 받은 경우 동일인 및 대출 과목별 매출한도 내에서 기존 대출 잔액을 차감하고 잔여한도 내에서 지원 가능
- 개인회생·개인파산 신청자 및 법원에서 개인회생 또는 개인파산을 인가한 경우
이 외에도 지원제한 대상이 더 있지만 위에 언급된 3개가 가장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공정보가 등재되었다 하더라도 신용회복지원 확정 후 또는 개인회생 인가 후 6개월 이상 경과하고 6회차 이상 변제금을 성실하게 납입하였거나 개인회생 신청자 중 법원으로부터 면책이 결정된 경우 그리고 개인파산 신청자 중 면책 결정일로부터 5년 이상 경과했다면 미소금융 지원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지원내용
- 창업자금 : 7천만원 한도, 기간 6년 이내, 금리 4.5%
- 운영장금 : 2천만원 한도, 기간 5.5년 이내, 금리 4.5%
- 시설개선자금 : 2천만원 한도, 기간 5.5년 이내, 금리 4.5%
- 긴급생계자금 : 1천만원 한도, 기간 5년 이내, 금리 4.5%
창업자금이란 사업장 임차보증금, 생계형 차량 구입(1톤 이하) 등을 말하는데 창업예정이라면 대출한도가 7천만원에 약정이자율 연 4.5%가 적용됩니다.
무등록사업자로 창업한다면 대출한도는 5백만원이고 약정이자율은 연 2.0% 적용하며 생계형 차량을 구입한다면 대출한도 2천만원에 약정이자율 연 4.5% 가 적용됩니다.
본인명의의 사업자 등록 후, 6개월 이상 운영중인 자영업자에게는 운영자금이 지원되는데 프리랜서의 경우에는 최대 1천만원이 한도이며 무등록사업자라면 운영자금으로 연 2.% 약정이자율로 5백만원까지 대출이 됩니다.
시설개선자금은 본인 명의의 사업자 등록 후 6개월 이상 운영하고 있다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긴급생계 자금은 기존의 미소금융상품 이용자 중에서 성실상환자 중에서 의료비, 장제, 재난에 의한 긴급한 생계자금이 필요한 경우 지원합니다. 이때 성실상환의 기준은 1년입니다.
성실상환자 중 차상위계층 이하에게는 '미소드림적금'도 지원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