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과 사용방법 5분만에 알아보기

☘☺∂♥♬ 2021. 11. 8.

내일배움카드-신청방법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과 신청방법 그리고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내일배움카드란 국민의 직업능력 개발을 위해 정부에서 운영하는 정책으로 일정기간, 일정금액 범위 내에서 직업훈련비용을 지원해주는 카드입니다. 구직자와 재직자 구분없이 5년간 300~500만원의 훈련비를 지원해주므로 꼭 발급해서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먼저 내일배움카드는 국민이라면 거의 대부분이 신청이 가능하지만  다음의 경우에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

 

  1. 공무원
  2. 사립학교 교직원
  3. 연 매출 1억 5천만원 이상의 자영업자
  4.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의 대규모 기업 종사자
  5. 특수형태근로 종사자

 

월 임금이 300만원 이상이라 하더라도 45세 미만의 특수형태 근로종사자라면 내일배움카드 신청이 가능하고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이라면 3학년과 4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방송통신대학에 다니고 있다면 학년에 상관없이 훈련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가까운 고용센터에 가서 신청하거나 고용노동부 직업훈련포털 홈페이지를 통하여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되는 것이죠.

 

고용센터 방문 신청

 

  1. 관할고용센터에 신청서 제출
  2. 관할고용센터에 신청서 접수
  3. 관할고용센터에 필요서류 확인
  4. 발급 결정
  5. 카드사에서 카드를 발급

 

내일배움카드-발급절차

 

HRD-NET 사이트 신청

 

  1. 회원가입
  2. 동영상 교육 시청
  3. 국민내일카드 발급 신청
  4. 발급 결정
  5. 카드사에서 카드를 발급

 

온라인으로 신청할 때에는 당연히 고용노동부 직업훈련포털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해야 하고 공인인증서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또한 약 30분 분량의 교육동영상을 필수적으로 시청하고 훈련과정을 검색한 후에 관심 훈련과정을 반드시 1개 이상 등록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실업자인 경우에는 워크넷에 구직신청을 해야 합니다.

 

내일배움카드는 NH농협카드와 신한카드와 제휴가 되어 있으므로 다른 카드사는 선택할 수 없습니다. 신한카드는 전화발급과 현장발급이 모두 가능하지만 NH농협카드로 할 때에는 현장발급만 가능하므로 직접 은행에 방문해야 합니다.

 

하지만 모바일 신청은 두 카드사 모두 가능하므로 해당 카드사의 어플리케이션 앱을 통하여 신청하여도 될 것입니다.

 

내일배움카드-발급신청

 

내일배움카드 제출서류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할 때에 필요한 서류가 몇 가지 있습니다. 실업자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가 필요하지 않지만 근로자의 경우에는 급여명세서 등 최근 3개월 임금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가 필요하며 무급휴직자의 경우에는 무급휴직확인서가 있어야 합니다.

 

자영업자의 경우 사업자등록증이 있어야 하며 특히 일반과세자의 경우에는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원,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수입금액증명원, 부동산 임대사업자의 경우 부동산임대 공금가액 명세서 또는 수입금액증명원이 있어야 합니다.

 

직업훈련포털-로고

 

지원내용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비

 

카드를 발급하면 개인당 300~500만원의 훈련비용을 지원해주며 특히 취업성공패키지 참여자 등 저소득계층에게는 500만원을 지원해 줍니다. 또한 국가기간 전략사업직종, 특화과정 훈련비용은 전액지원 됩니다.

 

훈련비 자부담은 직종별 취업률 등에 따라 15~55% 차등 부과되며 저소득층,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 등 특화과정은 자부담이 없습니다.

 

훈련장려금

 

140시간 이상의 장기 과정을 수강하면 월 최대 30만원을 지원해주는데 이 제도는 2021년에만 한시적으로 운영됩니다. 그러나 실업급여를 받고 있거나 소득이 있는 경우에는 일부 또는 전액을 지급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내일배움카드 사용방법

 

내일배움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고용노동부 직업훈련포털에서 수강할 훈련과정을 직접 검색하면 됩니다. 이 때 자신이 원하는 훈련관정을 선택하면 총 훈련비가 나오고 본인부담금은 얼마나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할 때나 요즘 많은 분들이 하고 있는 데이터 라벨링 작업 같은 경우에도 내일배움카드를 사용할 수 있으며 특히 관할 고용지원센터를 방문하여 상담을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우수-훈련과정

 

내일배움카드의 발급이 결정되면 약 5일~14일 정도 지나면 카드를 받을 수 있는데 카드를 수령한 후에 비로소 자신이 하고자 하는 훈련과정을 선택할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및 수급자 혜택 총정리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총정리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서비스 총정리

 근로복지공단 생활안정자금 대출 신청대상과 융자종류

반응형

댓글